K-패스 카드 어느 카드사에서 발급할까? 카드사별 K-패스카드 혜택 정리

2025. 2. 13. 20:28세상사는 이야기

K-패스 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요금을 환급해주는 카드로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필수로 발급 받아야 할 카드입니다. 저도 매월 1만5천원 이상 환급 받고 있습니다. 하지만 K-패스 카드의 혜택은 교통 이용대금 환급 만이 아닙니다. K-패스 환급은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해주는 혜택이며, K-패스를 발급하는 카드사는 이와는 별도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어떤 카드사를 통해 K-패스카드를  발급 받는지에 따라 혜택 받는 내용에는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. 그래서 오늘은 카드사별로 K-패스 카드 혜택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.  비교 대상 카드사는 KB국민, 신한, 삼성, 현대, 롯데  5대 카드사입니다. 

 

[ K-패스 카드란 ]

K-패스카드는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20%~53%를 적립하여 환급해주는 교통 카드입니다. 여기 들어오신 분들은 K-패스 카드는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핵심 내용만 요약해보았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.

 

① 지원(가입 대상) : K-패스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에 주민등록상 등록된 만 19세 이상 주민 (거의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 해당됨)

 

② 지급(환급)률 : 일반 20% 적립, 청년(만19 ~ 34세) 30% 적립, 저소득층 53% 적립

 

③ 지급 기준(조건) : 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지급

 

④ 제일 중요한 것 : 카드 발급 후 반드시 K-패스 홈페이지에서 카드 등록하여야 혜택을 받을 수 있음

 

★ 카드 발급 받으시면  반드시 K-패스 회원 가입해주세요!!

 

[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어떤 것이 유리한가? ]

▶ K-패스카드의 환급 서비스만 받겠다면 → 연회비 없는 체크카드 유리!

K-패스카드 환급 말고도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싶다 → 체크보다 혜택 폭이 큰 신용카드 유리!

 

이미 잘 사용하시는 신용카드가 있으시다면, K-패스 카드를 신용카드로 발급받아 사용하시는 것은 권장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. 신용카드에는 연회비 부담이 있기 때문입니다. 만일 K-패스 카드의 환급 서비스 외에 추가 혜택을 받고 싶으시다면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가 유리합니다.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부과되지만, 혜택 내용은 연회비를 상쇄하고도 남기 때문입니다. 그리고 K-패스카드에는 교통 서비스 외에도 여러 영역에서 할인이나 적립을 제공하기 때문에 잘만 활용하신다면 꽤 유용한 카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. 

[ KB국민 K-패스카드 ]

대중교통 10% + 생활서비스 5%+ KB Pay 사용 5%

KB국민카드 K-패스카드는 쓰기만 하면 총 할인한도 1만5천원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게 설게되어 있습니다. 교통은 기본으로 다 받을 수 잇는 혜택이고, 생활서비스의 혜택은 통신, 커피, 편의점 등등 우리가 꼭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  KB Pay 사용도 KB Pay 앱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혜택을 100% 받기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. 다만 할인률과 할인한도는 다소 작아보입니다. 

 

전월실적은 30만원이라고 되어있지만, 할인 받은 매출은 실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혜택을 받기 위한 최소 사용 금액은 55만원입니다. 그래서 KB국민카드 K-패스카드로 받을 수 있는 최대 할인률은 2.7%입니다.  

 

[ 신한 K-패스카드 ]

 대중교통 10% + 간편결제 5% + 생활 부문사용 5%

신한카드 K-패스카드 역시 쓰기만 하면 혜택을 다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. 영역별 할인한도가 아닌 통합 할인한도를 운영하기 때문에 혜택을 모두 써먹기 유리한 구조입니다. 생활 부문의 대상 영역은 배달앱, 커피, 이동통신 등 일상생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, 간편결제는 신한카드 간편결제인 신한 SOL 페이 외에도 삼성페이, 카카오페이, 네이버페이, 쿠페이를 포함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 가능합니다. 

 

다만 최대 할인한도인 1만5천을 다 받으려면 전월 실적이 60만원을 넘어야 합니다. 30만원을 넘기면 통합할인한도가 7천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. 신한카드 K-패스카드의 최대 할인율은 2.5%입니다. 

 

[ 삼성 K-패스카드 ]

대중교통 10% +  커피전문점 20% + 디지털콘텐/츠멤버십 20% + 온라인 쇼핑 3%

삼성 K-패스카드는 할인대상도 많고 할인폭도 큰 것이 특징입니다. 다만 고객에 따라서는 다 사용하지 못하는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삼성 K-패스카의 혜택 영업은 저연령층에서는 사용 빈도가 아주 높은 영역이지만, 고연령층에서는 사용 빈도가 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 K-패스카드에 강력한 혜택이 탑재된 것은 사실입니다.

 

삼성 K-패스카드의 최대 할인 금액은 3만4천원이고, 여기에 요구되는 전월실적은 8십만원입니다. 그래서 삼성 K-패스카드의 최대 할인률은 4.3%입니다.

 

[ 현대 K-패스카드 ]

 대중교통 10% +  온라인 쇼핑  10% + 커피전문점 10% + 도서 10% + 편의점 10%

현대 K-패스카드는 카드명이 Z work Edition2입니다. 대중교통을 비롯한 5개 영역에서 모두 10%씩 할인을 제공합니다. 각 영역의 할인한도는 6천원(전월 실적 50만원)과 1만원(전월 실적 100만원)입니다. 고령층에서는 모든 혜택을 다 소진하여 사용하기는 살짝 어려울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. 그리고 도서 영역은 매월 한도를 소진하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. 하지만 혜택 영역은 굉장히 넓은 카드입니다. 

 

현대 K-패스 카드로 최대로 할인 받을 수 있는 금액은 5만원이며, 요구되는 전월 실적은 100만원입니다. 그래서 100만원 사용 시 받을 수 있는 할인률은 5%입니다. 하지만 전월 실적이 50만원 일때 받을 수 있는 최대 할인 금액은 3만원으로 100만원 사용 시보다 할인률은 더 큽니다. 그래서 현대 K-패스카드의 최대 할인률은 6%입니다. 

[ 롯데 K-패스카드 ]

대중교통 10/15% +  커피 10/15% +  편의점 10/15% + 온라인쇼핑 10/15% + 스트리밍 10/15%

롯데 K-패스카드는 카드명이 K-패스엔로카입니다. 대중교통을 비롯한 5개 영역에서 모두 10~15%씩 할인을 제공합니다. 전월질적이 40만원 이상일 시 10%,80만원 이상일 시 15% 할인한도가 적용됩니다. 다만 할인한도는 대중교통의 경우  1만/1.5만원으로 넉넉하지만, 그 외 영역은 3천원/6천으로 다소 좀 작아보입니다. 그리고 고연령층은 혜택을  모두 소진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어보입니다. 

롯데 K-패스카드는  전월 실적 40만원 이상일 때 최대 2만2천원을 할인 받을 수 있으며, 80만원일 때 최대 3만9천원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.  롯데 K-패스카드의 최대 할인율은 5.5%입니다. 

 

 

[ 결론 ]

K-패스카드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20% 환급 외에도, K-패스카드를 발급해주는 신용카드사에서도 별도의 혜택을 제공합니다. 혜택 대상과 혜택률은 카드사별로 천차만별입니다. 카드사를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소비패턴과 잘 매치되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제 포스팅이 합리적인 카드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.